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늑막염 증세 원인, 증상 알아보기

by 20세기 감성인 2024. 1. 7.

목차

     

    늑막염 증세 원인, 증상에 대해서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늑막염 증세 원인, 증상 알아보기

     

    늑막염 증상

     

    늑막염이란 늑막이라는 폐를 둘러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늑막염이 생기면 숨 쉴 때 날카롭거나 둔한 흉통을 느끼고, 흉막액이 많이 차면 숨쉬기가 힘들어지고 기침과 가래가 심해집니다. 발열, 오한, 권태감, 체중 감소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늑막염 원인

     

    늑막염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독감과 같은 바이러스 감염이고, 폐렴이나 결핵과 같은 세균 감염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결핵균 감염으로 인한 늑막염 발생이 가장 많습니다. 그 외에 류머티즘 관절염, 루푸스 같은 자가면역 질환, 폐색전증, 늑막 종야, 폐암 등이 있을 때도 늑막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늑막염 진단

     

    늑막염의 진단은 흉부 청진, 흉부 X-ray, 흉수 천자, 늑막 생검, 흉부 CT 등의 검사를 통해 진행됩니다. 흉부 X-ray 검사에서 흉막액이 흉강 내에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늑막염의 원인을 감별하기 위해서는 흉수 천자나 늑막 생검을 통해 흉수나 늑막 조직의 세포학적, 미생물학적, 병리학적 검사를 해야 합니다.

     

     

     

    늑막염 치료

     

    늑막염의 치료는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기 위한 비스테로이드 소염제 투약과 늑막염을 유발하는 원인 질환에 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원인이 폐렴이라면 항생제를, 폐색전증이라면 항응고제를 복용합니다.

     

    흉수가 많은 경우는 반복적으로 흉수 천자를 시행하거나 흉관을 삽입하여 흉수를 배출합니다. 항생제 치료 후에도 호전되지 않거나 늑막 유착에 의한 호흡 곤란 등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 흉막 박피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늑막염은 흔한 질환은 아니지만, 가슴 통증이나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있을 때는 의사와 상담하고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