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맹장수술후 회복기간, 입원기간, 방귀나오는 시간 언제?

by 20세기 감성인 2024. 2. 19.

목차

     

    맹장수술 후 회복기간, 입원기간, 방귀 나오는 시간 

     

    요즘의 맹장수술은 주로 복강경 수술로 진행하며, 충수염이라는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 충수를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충수염은 충수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미열, 구토, 오른쪽 아랫배 통증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충수염은 발병 후 48시간 이내에 수술을 받는 것이 좋으며, 충수가 터지면 복막염이라는 위험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회복기간 및 입원기간

     

    맹장수술 후 회복기간과 입원기간은 수술 방법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복강경 수술은 개복수술보다 회복기간이 짧고, 충수염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3~4일 정도 입원하고 퇴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충수가 터지거나 고름이고, 주변 장기가 유착되는 경우에는 7일 이상 입원하고, 수술 후 3주에서 4주 정도 회복기간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방귀 나오는 시간

     

    맹장수술 후에는 방귀가 나오는 것이 중요한 지표입니다. 방귀가 나오는 것은 장이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의미이며, 식사와 배변을 할 수 있다는 신호입니다. 방귀가 나오기까지는 수술 후 1~2일 정도 걸리며, 방귀가 나오면 액체식이나 연하게 익힌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방귀가 나오는 법으로는 걷기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다음날부터 많이 걷는 것이 좋으며, 걷기 운동은 가스를 배출하고, 복부 근육을 강화하고, 장운동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주의사항

     

    맹장수술 후에는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 맵거나 짜지 않은 음식, 기름지지 않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술 후 일주일 간은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하며, 적어도 한 달 정도는 상처가 벌어지지 않도록 몸을 물에 푹 담가두는 수영이나 목욕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맹장 수술 후에는 산소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숨을 크게 많이 쉬어야 합니다. 또한 가래가 나오면 뱉어야 합니다. 복강경 수술은 배에 가스를 가득 넣어 수술을 하는 것인데, 그 가스가 올라오면서 갈비뼈 안쪽이나 폐가 아플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호흡을 크게 하고, 가래를 뱉어 내면 통증이 줄어듭니다.


     

    맹장수술 후에는 합병증이나 재발이 거의 없으며,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 후에는 의사의 지시를 잘 따르고,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