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유당 불내증 증상 및 검사 하는 방법

by 20세기 감성인 2024. 1. 1.

목차

     

    이번 글은 유당 불내증 증상 및 검사하는 방법에 관해서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유당 불내증 증상 및 검사하는 방법

     

    유당불내증은 유제품에 포함된 유당이라는 설탕을 소화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유당은 포도당과 갈라토오스로 이루어진 이당류입니다. 유당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장 내강에 있는 락타아제라는 효소가 필요합니다. 락타아제는 유당을 포도당과 갈라토오스로 분해하여 혈루에 흡수되게 합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락타아제의 활성이 낮거나 결핍되어 유당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합니다. 이때 유당은 장 내에서 발효되어 가스와 산을 만들어내고, 장점막을 자극하여 증상을 유발합니다.

     

     

     

    유당 불내증 원인

     

    해당 증상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락타아제 결핍입니다. 이는 성인이 되면서 락타아제의 활성이 점차 감소하는 현상으로, 인정과 유전적 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특히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등의 지역에서는 유당 불내증이 많이 나타납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2 차성 락타아제 결핍이 있습니다. 이는 장염, 크론병, 과민성 장 증후군 등의 장 질환으로 인해 장점막이 손상되어 락타아제의 분비가 감소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도 장 질환을 치료하면 유당 불내증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드물게 선천성 락타아제 결핍이라는 원인도 있습니다. 이는 태어날 때부터 락타아제를 만들지 못하는 유전적 결함으로, 매우 희귀한 경우입니다.

     

    반응형

     

    유당 불내증 증상

     

    유당 불내증의 증상은 유당 섭취량, 락타아제 활성도, 장 운동성 등에 따라서 개인차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제품을 섭취한 뒤 30분에서 2시간 이내에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 복부 통증
    • 복부 팽만감
    • 가스
    • 설사
    • 구토
    • 메스꺼움

     

     

    유당 불내증 검사 하는 방법

     

    유당 불내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유당 부하 검사

     

     이 검사는 공복 상태에서 유당 용약을 마시고, 일정 시간마다 혈당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유당이 잘 소화되면 혈당이 상승하고, 유당이 소화되지 않으면 혈당이 상승하지 않습니다. 이 검사는 가장 간단하고 저렴한 방법이지만, 혈당 측정이 불편하거나 부정확할 수 있습니다.

     

     

    수소 호기 검사

     

    이 검사는 공복 상태에서 유당 용액을 마시고, 일정 시간마다 호흡 가스에 포함된 수소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유당이 소화되지 않으면 장 내에서 발효되어 수소가 생성되고, 이 수소가 호흡 가스에 나타납니다. 이 검사는 가장 정확하게 민감한 방법이지만, 장 내에 다른 가스를 생성하는 세균이 있으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변 산도 검사

     

    이 검사는 유당 용액을 마시고, 일정 시간 후에 대변의 산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유당이 소화되지 않으면 장 내에서 산이 생성되고, 이 산이 대변에 나타납니다. 이 검사는 어린 아이나 유아에게 적합한 방법이지만 다른 요인에 의해 대변의 산도가 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