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파킨슨 잠꼬대, 파킨슨병 전조 증상 일까?

by 20세기 감성인 2024. 2. 12.

목차

     

    이번 글은 파킨슨 잠꼬대에 관한 내용을 포스팅으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파킨슨 잠꼬대, 파킨슨병 전조 증상일까?

     

    파킨슨병은 뇌에서 운동을 조절하는 물질인 도파민이 부족해지면서 생기는 병입니다. 도파민이 부족하면 다리가 떨리거나, 몸이 굳거나, 움직이기 힘들어지거나, 균형을 잡지 못해 넘어지기 쉽습니다. 이런 증상을 운동증상이라고 합니다. 파킨슨병은 아직 완치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증상을 늦추거나 완하기 위해서 약을 먹거나 운동을 해야 합니다.

     

     

     

    파킨슨 잠꼬대

     

    파킨슨병은 운동증상 외에도 다른 증상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을 비운동증상이라고 합니다. 비운동증상은 운동증상보다 더 일찍 나타나기도 하고, 더 심각하게 환자의 삶을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비운동증상 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은 '심한 잠꼬대'입니다. 잠꼬대는 잘 때 소리를 지르거나 몸을 움직이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잘 때는 몸을 움직이지 않는데, 파킨슨병 환자는 잘 때 근육의 긴장도가 풀려서 소리를 지르거나 헛솔질을 하고, 발을 걷어차거나, 침대에서 뛰어내리기도 합니다.

     

    반응형

     

    이런 잠꼬대는 뇌에서 깊은 잠과 얕은 잠을 조절하는 기능이 이상해져 생깁니다. 잠꼬대가 심하면 다칠 수도 있고, 옆에 자는 사람도 힘들기 때문에, 너무 심한 잠꼬대를 한다면 파킨슨 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전조 증상 있을까?

     

    파킨슨 병은 떨림이나 잠꼬대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냄새와 맛 구분이 점점 어려워지거나, 만성 변비가 있거나, 땀의 분비가 이상해지거나, 수면장애가 있거나, 소변을 자주 보거나, 불안하거나 우울하거나 하는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은 파킨슨병의 전조증상이라고 합니다. 전조증상은 본격적인 병이 나타나기 전에 미리 경고하는 증상입니다. 전조증상을 잘 관찰하고, 의사에게 상담하면 파킨슨병을 일찍 발견할 수 있습니다. 파킨슨 병을 일찍 발견하고 치료하면 증상이 더 늦게 진행되고, 삶의 질이 더 좋아집니다.


    파킨슨 병은 무서운 병 이기는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운동하면 일상생활을 잘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2023.02.14 - [정보/과학] - 도파민 부족 증상 및 과다 부작용 어떻게 다를까? 도파민 중독 테스트 방법

     

    도파민 부족 증상 및 과다 부작용 어떻게 다를까? 도파민 중독 테스트 방법

    도파민 부족 증상 및 과다 부작용 어떻게 다를까? 도파민 중독 테스트 방법 이번 글은 신경전달 물질의 하나인 도파민에 관해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간혹 도파민을 호르몬으로 생각하시

    dpdp300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