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항히스타민제 부작용 무엇? 1세대 2세대 3세대 차이

by 20세기 감성인 2024. 1. 3.

목차

     

    이번 글은 항히스타민제 부작용 및 세대에 따른 차이점에 대해서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항히스타민제 부작용 무엇? 1세대 2세대 3세대 차이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거나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히스타민은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로, 과도하게 분비되면 두드러기, 코감기, 불면증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는 히스타민이 결합하는 수용체를 차단하여 이러한 증상을 줄여줍니다.

     

     

     

    항히스타민제 1세대, 2세대, 3세대 차이점

     

    1세대

     

    1세대 항히스타민제는 효과가 빠르고 강하지만 졸음, 기억력 저하, 구토, 변비 등의 부작용이 많습니다. 혈액 뇌 장벽을 쉽게 통과하여 뇌에 영향을 줍니다. 약효 지속 시간이 짧아 여러 번 복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페니라민, 유시락스, 액티피드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2세대

     

    2세대는 1세대 보다 부작용이 적고 약효 지속 시간이 길지만, 효과가 다소 약합니다. 혈액 뇌장벽을 잘 통과하지 못하여, 뇌에 영향을 덜 줍니다. 졸음이나 집중력 저하가 적게 나타납니다. 예를 들면 지르텍, 에바스텔, 아젭틴, 노나민 등이 있습니다.

     

     

    3세대

     

    3세대는 2세대의 이성질체나 유도체로, 효과가 높고 부작용이 낮습니다. 혈액 뇌 장벽을 거의 통과하지 않으며, 졸음이나 기억력 저하가 거의 없습니다. 예를 들면 알레그라, 씨잔, 에피놀 등이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할 때는 자신의 증상과 목적에 맞게 선택하고, 부작용이나 상호작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운전이나 기계 조작 등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졸음이 나타나지 않는 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전립선 비대증이나 녹내장 등의 질환을 가진 경우에는 항콜린 작용이 있는 약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4.01.03 - [정보/건강] - 항히스타민제란? 술 마셔도 괜찮을까? (feat: 음주)

     

    항히스타민제란? 술 마셔도 괜찮을까? (feat: 음주)

    이번 글은 항히스타민제란 무엇인지 그리고 약을 먹고 음주를 해도 괜찮은지에 대해서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항히스타민제란? 술 마셔도 괜찮을까? (feat: 음주) 항히스타민제는 두드러기

    dpdp300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