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콜라색 오줌, 진한 짙은 갈색 소변 무엇이 문제일까?

by 20세기 감성인 2024. 2. 6.

목차

     

    이번 글은 운동 후가 아닌데, 콜라색 오줌이나 진한 갈색 소변을 보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콜라색 오줌, 진한 짙은 갈색 소변 무엇이 문제일까?

     

    콜라색 오줌이나 짙은 갈색 소변은 심장이나 간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신호입니다. 이러한 색의 소변은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

     

    사구체신염

     

    신장의 여과 부위인 사구체에 염증 반응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사구체신염은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횡문근융해증

     

    만약 운동을 한 직후라면 횡문근융해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횡문근이라는 근육이 녹는 질환입니다. 평소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이 무리하게 운동한 후 갈색 소변을 본다면 횡문근융해증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횡문근융해증은 사망할 수 있을 만큼 위험한 질환입니다.

     

     

    간 질환

     

    간세포 손상이나 담도가 막혀 황달이 생기면 빌리루빈이라는 색소가 소변에 녹아들어 소변 색이 짙은 갈색으로 나타납니다.

     

    갈색 소변을 보았다면, 신장내과나 비뇨기과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소변검사와 혈액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반응형

     

    짙은 갈색 소변 대처 방법

     

    물을 충분히 마시기

     

    갈색 소변은 탈수로 인해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탈수증은 어두운 소변색깔이 발생하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이지만 대체로 치료하기 쉽습니다.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약간의 물이나 전해질이 함유된 스포츠 음료를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으며, 중등도의 경우에는 경구용 수약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장 심한 탈수증은 손실된 체액을 대체하기 위해 정맥 주사 (병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약물 영향 확인하기

     

    갈색 소변은 복용하는 약물이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트로니다졸, 니트로푸란토인, 리보플래빈, 카스카라, 센나 등의 약물은 소변 색을 갈색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약물을 잠시 중단하거나 의사와 상담하여 다른 약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기저 질환 치료하기

     

    갈색 소변이 신장이나 간의 질환을 의미한다면, 즉시 치료받아야 합니다. 신장이나 간의 기능이 저하되면 다른 심각한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장 질환은 고혈압, 빈혈, 심부전, 뇌졸중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간 질환은 간경변, 간암, 복수, 출혈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장이나 간의 질환을 방치하면 자각이 없는 채 증상이 점점 악화되어 암, 뇌 질환, 심장 질환 등 심각한 상태에 바질 수 있습니다. 치료가 길어지거나 인공 투석이 필요하게 되거나 목숨을 잃는 위험이 있으므로, 신경이 쓰이는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빨리 병원으로 가서 진찰을 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